난청으로 인한 산재 비계 공사 승인 사례

비계(飛階, scafflod)란 다른 작업자가 높은 곳이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임시·가설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특성상 고소작업이 많고 부재와 연결재, 비계의 결합이 불완전할 경우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작업현장의 상황과 조건, 시설물, 공법 등 사전준비가 꼼꼼하게 요구되며 이를 직접 수행하는 비계공 또한 그 역할이 막중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안전사고 이외에도 업무의 성질에 비추어 내재되어 있는 산업재해의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비계공을 비롯한 건설업 종사자에게는 근골격계 질환 및 장기간의 소음 노출로 인한 난청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고성과 달리 매우 오랜 시간에 걸쳐 누적된 질병성이기 때문에 사업장별 기여도를 명확히 하기 어렵고 공단 심의기간도 6개월 이상 걸리는 편입니다.그러나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 제도권에서 산업환경에 따른 다양한 질병을 인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각종 연구와 논문 및 전문의의 자문을 통해 다양한 질병에 대한 판단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며, 신체에 발생한 각종 질병과 장애에 대해 보상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난청으로 인한 산재 비계 공사 승인 사례

사례를 통해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인 원○○님은 신청 당시 60대로 플랜트 및 각종 건설현장에서 비계공으로 약 30년간 근무하신 분입니다. 다만 과거에는 객관적인 직업력을 확인해보니 약 18년 정도로 추산됐습니다. 소음성 난청의 산재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적어도 만 3년 이상의 노출력을 전제로 하지만, 그 기간을 오래 가질수록 승인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이 과정을 철저히 조사하게 됩니다.또 비계공으로서 얼마나 고소음에 노출되었는가? 이것이 열쇠입니다. 용접기, 그라인더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 작업자의 경우 소음원이 귀와 가깝고 그만큼 진동 발생이 많다는 것을 주장할 수 있지만, 발판 작업은 좀 더 다른 측면에서 접근해야 했습니다.

첫째,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관/시스템 기반을 적재하거나 고정할 때 발생하는 타격 소리를 주장했습니다.현장에서는 이를 일일이 들고 나르고 내리지 못하는 것으로써 적재할 때 바닥에 던짐도 많았습니다.더욱이 한개 현장에 몇명이 동시에 근무하면서 다른 작업자와 서로 충돌, 충격 음이 발생할 가능성도 상당히 있기 때문입니다.둘째, 간접적인 현장의 소음 이슬 출력을 주장했습니다.원 ○ ○님이 주로 다니던 공장 현장의 경우 동시 다발적인 작업이 진행되고 공장 기계 소음이 매우 높고 실제로 △ △ 화학 □ □ 공장 내에서는 귀마개 착용을 권고하는 표지판이 곳 곳에 붙어 있을 정도이니까.귀마개의 중요성을 누구나 알고 있었지만 동료 근로자와 지속적인 의사 소통을 해야 하는 담당 공사 업무의 특성상 착용하지 못한 것이 더 많고, 만일 이것이 근로자의 귀책 사유로서도 고의 자해가 아닌 이상에 책임 과실을 묻지 않는 산재 보상 보험 법의 특성을 감안하면 이런 주장은 매우 타당하다고 봐야겠죠.

이런 주장을 통해서 원 ○ ○님은 공단 지정 병원에서 특별 진찰을 통해서 왼쪽 50dB/오른쪽 50dB의 청력 역치 기준을 통과하는 장애 등급 제10급을 부여 받고 이에 따른 6900만원 상당의 난청 산재 보상금까지 받았습니다.이뿐만 아니라 2022년 1월 하루 이후에 진단 및 난청 산재를 인정 받는의 경우 국가 청각 장애자 미등록이라도 보조 청각기 지원금 대상자에 해당하게 됩니다.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진단 날이 2022년 1월 하루 이후 아니면 안 되며 노동 재해가 인정 받은 뒤에 정해진 절차에 따르고 보청기를 맞춰야 한다는 점입니다.결정 통지서를 지참하고 희망하는 센터에 방문하고 정부 지원 보청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충전식, 오픈형 귀 걸형, 귓구멍형 등 다양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실제로 본 법인을 통해서 산재 인정을 받은 뒤 개별적으로 센터에 방문하고 보청기를 맞춘 근로자의 분도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주장을 통해 원○○님은 공단지정병원에서의 특별진찰을 통해 좌측 50dB/우측 50dB의 청력역치 기준을 통과하여 장해등급 제10급을 부여받았고, 이에 따른 6900만원 상당의 난청 산재보상금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2022년 1월 1일 이후 진단 및 난청 산재를 인정받은 분의 경우 국가청각장애인 미등록이더라도 보청기 지원금 대상자에 해당하게 됩니다.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진단일이 2022년 1월 1일 이후여야 하고, 산업재해가 인정된 이후 정해진 절차에 따라 보청기를 맞춰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정통지서를 지참하고 원하는 센터에 방문하여 정부지원 보청기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충전식, 오픈형, 귀걸이형, 귓구멍형 등 다양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본 법인을 통해서 산재 인정을 받은 후 개별적으로 센터에 방문해서 보청기를 맞힌 근로자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렇게 정부 지원에 관해서는 이를 먼저 나서서 청구하고 요구해야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제도를 잘 모르거나 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멸시효 등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본래 받을 수 있는 금전적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다른 사람에 비해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따라서 현재 비계공 등 소음이 발생하는 직종에서 오랫동안 일했다면 전문가의 법률자문을 통해 근로자의 권리를 당연히 주장하고 그에 따른 소정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받을 것을 권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희망사항에서는 자격조건 확인 등 법률자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화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연락주시면 공인노무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정부 지원에 관해서는 이를 먼저 나서서 청구하고 요구해야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제도를 잘 모르거나 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멸시효 등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본래 받을 수 있는 금전적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다른 사람에 비해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따라서 현재 비계공 등 소음이 발생하는 직종에서 오랫동안 일했다면 전문가의 법률자문을 통해 근로자의 권리를 당연히 주장하고 그에 따른 소정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받을 것을 권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희망사항에서는 자격조건 확인 등 법률자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화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연락주시면 공인노무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이렇게 정부 지원에 관해서는 이를 먼저 나서서 청구하고 요구해야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제도를 잘 모르거나 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멸시효 등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본래 받을 수 있는 금전적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다른 사람에 비해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따라서 현재 비계공 등 소음이 발생하는 직종에서 오랫동안 일했다면 전문가의 법률자문을 통해 근로자의 권리를 당연히 주장하고 그에 따른 소정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받을 것을 권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희망사항에서는 자격조건 확인 등 법률자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화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연락주시면 공인노무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이렇게 정부 지원에 관해서는 이를 먼저 나서서 청구하고 요구해야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제도를 잘 모르거나 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멸시효 등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본래 받을 수 있는 금전적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다른 사람에 비해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따라서 현재 비계공 등 소음이 발생하는 직종에서 오랫동안 일했다면 전문가의 법률자문을 통해 근로자의 권리를 당연히 주장하고 그에 따른 소정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받을 것을 권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희망사항에서는 자격조건 확인 등 법률자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화상담은 무료로 진행되니 연락주시면 공인노무사가 직접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철저한 조사를 통해 산업재해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철저한 조사를 통해 산업재해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