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제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이제 자녀 주식계좌 모바일로 가능.
이 글은 최근 발표된 비대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자녀 주식계좌 개설을 하려는 부모님 또는 자녀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된다. 금융위는 2023년 4월 중 부모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비대면 방식으로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도록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을 개편하기로 했다. 나 역시 아이가 있는 부모의 입장이라 간절히 기다리는 내용이었다.
그동안 자녀 주식계좌를 만들려면 직접 오프라인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기 때문에 많이 불편했다. 나는 현재 주식 투자를 하고 있고 아들을 위해 계좌 개설을 하려고 했지만 귀찮다는 핑계로 계속 미뤄왔다. 증권사 비대면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 도입 일정(기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2023년 4월~5일 :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상반기 : 토스증권 하반기 :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하나증권 2024년 상반기 : 메리츠,상인,신한투자,유진투자,하이투자,한국투자하반기 : 카카오페이증권
기존에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부모님 신분증, 거래 도장을 준비해 증권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했다. 앞으로는 부모가 미성년자 자녀를 대리해 주식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다. 증권사는 부모의 신원과 권한, 자녀의 실지 명의를 직접 확인한다. 이에 따라 1~2일 소요될 수 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개설준비물·부모 신분증과 휴대전화·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또는 자녀명의·기본증명서 – 자녀명으로 상세발급 증권사 앱설치 신청자 본인인증 및 약관동의 인적사항 및 계좌개설목적 입력 친신원확인을 위해 타행계좌 1원 송금 및 신분증등록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등록심사계좌 개설완료* 증권사에 따라 가입 방식 및 순서 등을 바꿀 수 있다.증권사 5곳을 조사했지만 아직 조용하다. NH투자증권은 하반기 예정이라더니 사전예약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뭐야? 애플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버크셔 해서웨이 Class A 중 하나를 선물받을 수 있대.. 오~ 했는데 하단의 내용을 읽어보니 사전예약 후 5월 12일까지 개설 완료 시 선택한 주식 2만원 상당 지급이라고 한다. 소수점이다.
신규 고객 지원금 행사는 다른 증권 회사도 많다 하고 있어 체감은 없는 매매 수수료는 매우 싼 수준이 아니라 1년만 적용된다.1년 이후부터 국내 주식 0.01%, 해외 주식 0.25%가 적용된다.현재 이용하고 있는 NH투자 증권 또는 미래 에셋 증권에서 “우리 아들 아이 주식 계좌”을 개설할지 고민이다.곧 여러 증권사에서 어린이 주식 계좌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다양한 행사도 있으리니 비교 후 선택해야 한다.주의 사항. 부모가 아이의 주식 계좌에 입금된 주식을 사는 것은 증여에 해당한다.이에 3개월 안에 증여세 신고를 해야 한다.미성년 자녀에게 증여는 10년마다 2,000만원을 공제 한도가 있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다음 시간에는 직접 계좌 개설을 하고 보고 리뷰를 남기고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