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7에서 윈도8로 옮겨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도록 플랫폼을 만들었다. 하지만 맥OS나 모바일OS 앱스토어에 비해 속도나 앱 종류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그럼에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서만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기 때문에 가끔 이용하게 된다. 그럴 때 속도가 느린 건 이해하지만 오류가 발생해 설치나 다운로드가 안 되는 건 참을 수 없다.본 포스트에서 다양한 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1. “이 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1. “이 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과거 사용했다가 삭제한 앱의 경우 혹은 다운로드 과정에서 시스템이 꼬일 경우 ‘이 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라는 경고 문구가 뜨기도 한다.이때 설정이나 여러 메뉴에 접근해봐도 해결책을 찾기 어려웠다. 그러다가 우연히 해결이 됐는데 아래 과정을 따라하면 된다.1) 단축키 [Win + S] 를 눌러 창검색창을 표시한다. 그리고 “microsoft store”를 입력하여 앱을 실행한다.2) 보통 이렇게 검색창에 앱명을 입력하고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 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하지만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이미 설치된 앱이라고 뜨면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이때 윈도10과 윈도11의 방식이 약간 다르니 참고하기 바란다.3) 측면에 위치한 “라이브러리”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 앱에 대한 업데이트와 재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그러나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해당 메뉴를 확인할 수 없다.4) 우측 중단에 위치한 정렬 및 필터를 클릭하면 설치된 제품만 표시가 체크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체크 해제하면 과거 히스토리까지 표시된다.5) 이렇게 작업 중이라고 뜨다 보니 충돌이 생겨 이미 소유 중인 앱으로 뜬 것 같다. 이때는 취소 버튼을 눌러 충돌을 막고 다시 다운로드하면 된다.※Windows 11 사용자는 상단 프로필 아이콘 오른쪽에 있는 점 3가지(…아이콘을 클릭하고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메뉴를 클릭한다. 그리고 우측 사이드 메뉴에서 ‘설치 준비 완료’를 클릭하면 동일한 설정 화면을 발견할 수 있다.2.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 코드0x80070490 또는 0x80072F8F 코드를 포함하는 메시지가 표시될 경우 다음과 같은 작업을 시도할 수 있다. 시간대, 안티바이러스, 네트워크 환경 체크단축키 [Win + i] 를 눌러 “시간 및 언어 > 날짜 및 시간” 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현재 날짜와 시간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올바르지 않으면 자동 시간 설정을 켜고 아래에서 지금 동기화 버튼을 클릭해 준다. 그리고 안티바이러스(백신)와 VPN 앱을 실행 중이라면 해당 앱을 종료한 후 작업을 시도해주기 바란다. 캐시 삭제 및 설정 초기화단축키 [Win + R]을 눌러 빈칸에 wsreser.exe를 입력한다.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캐시를 삭제한다. 작업 완료까지는 약 10초 정도 소요되며 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스토어가 실행된다. 서비스 확인(services.msc)단축키 [Win + R]을 눌러 빈칸에 services.msc를 입력한다. 확인 버튼을 누르다.서비스 창에서 스크롤을 낮추면서 Microsoft Store 설치 서비스 항목을 찾는다. 해당 항목을 우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한다.일반 탭에서 시작 유형을 수동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서비스 상태를 「시작」을 클릭하고 컴퓨터를 재기동한다. ●문제 해결의 도움을 받다단축키[Win+i]를 눌러 검색창에 “microsoft store”를 입력한다. [앱 문제 찾아서 해결합니다]항목을 클릭한다.다음 버튼을 눌러 문제 해결자가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기를 기다린다. 과정을 마치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오류가 사라졌는지 확인해본다.3. 묶으면서잘못을 토하는 원인이나 형태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본 포스트에서 소개한 내용에 만족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대중적인 해결 방법을 소개해 봤으니 도움이 됐길 바란다.위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으면 스토어 앱 자체를 삭제한 후 재설치 해보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가장 번거로운 작업이기 때문에 본 포스트에서는 소개하고 있지 않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창의 작업 표시줄이 꺼지거나 오류를 감추는 복구 창 OS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화면이 다시 로딩되는 것처럼 깜박이면서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blog.naver.com창의 작업 표시줄이 꺼지거나 오류를 감추는 복구 창 OS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화면이 다시 로딩되는 것처럼 깜박이면서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blog.naver.com창의 작업 표시줄이 꺼지거나 오류를 감추는 복구 창 OS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화면이 다시 로딩되는 것처럼 깜박이면서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blog.naver.com창의 작업 표시줄이 꺼지거나 오류를 감추는 복구 창 OS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화면이 다시 로딩되는 것처럼 깜박이면서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blog.naver.com창의 작업 표시줄이 꺼지거나 오류를 감추는 복구 창 OS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화면이 다시 로딩되는 것처럼 깜박이면서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 blog.naver.com